SNOW logo
  • 로그인 회원가입 도움말 ENGLISH
도덕적 추론으로의 여행 (Michael Sandel on Justice: A Journey in Moral Reasoning )
메일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북마크
소스복사
강의정보한글스크립트원문스크립트자막

강의소개 

하버드 교수인 마이클 센델은 그의 유명한 대학수업인 도덕적 추론으로의 여행을 요약한 강의를 합니다. 강의 중에 그는 현대 세계에서의 정의란 무엇인가의 의미를 분석합니다.

펼쳐보기

작성참여하기  히스토리

프린트

사회자: 여러분, 자리에 앉아주십시오. 사람들이 계속 들어오고있지만, 가능한 빨리 강연을 시작할 수 있도록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 강의는 주목할 만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하버드 가을학기의 '정의' 수업을 한시간 내외로 강의해 주실, 전설적인 마이클 샌델을 이제 보게 될 것입니다. 강의는 여러분들의 질문과 함께할 것입니다. 10,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그의 강의를 수강했고, 전 세계의 사람들도 온라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에게 한 학기 분량의 강의를 압축할 시간이 한 시간 밖에 없기 때문에, 도입을 짧게 하겠습니다. 물론 Aspen 청중 여러분들을 위해 마이클에 대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그는 하버드뿐만 아니라 Aspen이 가장 좋아하는 사람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는 Aspen 세미나의 사회자, 정부의 뛰어난 교수이자 선두적인 정치 이론가이며, 퍼블릭, 철학, 생명윤리에 관한 책들을 쓴 대단한 작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제 물론 그는 '정의'라는 제목의 강의와 정의의 개념, 그리고 정의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강의 중에 여러분들과 상호작용할 기회가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공중에 마이크들이 매달려 있습니다. 이제, 제 오랜 친구 마이클 샌델을 소개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마이클샌델: 지켜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엘리엇. 엘리엇이 전적으로 옳았습니다. 우리가 지금부터 할 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기에 꽤나 힘듭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이걸 한 학기동안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지금 여기서 여러분들이 점심을 먹는 50분 안에 할 것입니다. 오늘 여기를 떠나기 전에, 여러분들은 '정의란 무엇인가?'란 질문의 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의 행동이 정의로운지 부당한지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한 가지 친숙한 답으로 시작해봅시다. 정의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차별받지 않고,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며, 도덕적 판단을 강요하지 않고, 각각의 사람들에게 혼자 힘으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친숙한 답입니다. 이것은 매력적이고 영향력있지만, 틀린 답입니다. 이렇게 익숙한 정의에 대한 답이 왜 틀린 것인지 보기 위해서, 고대 B.C. 4세기의 그리스와, 위대한 정치철학가 중 하나였던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돌아가 봅시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에 관한 이론에 대해 짧은 강연을 하려고 합니다. 준비됐습니까? 정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것입니다. 이것이 그 강연입니다.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던 정의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물으시겠죠, 그렇다면 정의가 무차별이라고 생각하는 그의 생각이 어디가 잘못된 것일까? 친숙한 근대적 사상이죠. 여러분들이 생각해보시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합니다. 나는 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항상 사람들을 차별합니다. 그것도 당연하게. 여기 누군가를 고용해본 사람 있나요? 당신이 누군가를 고용했을 때, 당신은 그 일자리에 지원했던 모든 사람들을 차별한 것입니다. 당신은 몇몇 사람들은 고용하고. 다른 사람들은 고용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당신의 결정이 인종차별주의나 성차별주의에 기반했거나 편견이 있었다면, 그것은 부당한 차별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지원자들의 재능, 자격요건, 직무와 관련된 스킬을 기반으로 차별했다면, 아무도 당신을 부당하다고 비난할 수 없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합니다. 일자리, 권리, 명예, 등 모든 할당에는 차별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선택할 때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문제는, '누가 무엇을 마땅히 받아야 하는가?' 입니다. 이것에 대답하기 위해서, 우리는 또 다른 질문을 해야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합니다. 분배되는(나누어지는) 것의 목적이나 의미가 무엇인가?
* 이 스크립트가 작성완료되었다면 스크립트 작성완료 요청하여 주십시오.
 
펼쳐보기

작성참여하기 

펼쳐보기

작성참여하기  자막참여  자막다운로드  히스토리

본 강의는 자막작성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펼쳐보기

강의 도움 댓글 [ 0 ]

댓글 폼
       
( 0 / 800byte )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