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 logo
  • 로그인 회원가입 도움말 ENGLISH
심리학 개론 (1): 강의소개 (Introduction to Psychology)
[정규강의] 심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1강/총20강
자막보기 자막감추기
메일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북마크
소스복사
강의정보한글스크립트원문스크립트자막

강의소개 

폴 블룸 교수가 심리학 개론 강의를 통해 인간 정신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소개하며, 강의 교재와 과제에 대해 설명한다. 인간 정신을 뇌 관점에서 연구하는 신경 심리학, 인간의 성장과 학습에 중점을 두는 발달 심리학, 인간 정신을 계량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인지 심리학, 인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 심리학, 정신 건강 및 정신 질환을 연구하는 임상 심리학 등 심리학의 5개 주요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본 강의 한글 스크립트 번역은 정현진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님이 영문스크립트를 등록 해 주셨습니다.
님이 한글스크립트를 등록 해 주셨습니다.

펼쳐보기

작성참여하기  히스토리

프린트

*  
님이 등록 해 주셨습니다.
( 몇 가지 예와 교실의 스크린에 상영되는 자료는 저작권의 제한때문에 보이지 않습니다.) 
팔브룸교수: 심리학 소개(심리학개론)강의를 듣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제 이름은 팔 불름 입니다.  
나는 이 수업의 교수입니다 이 강의는 인간의 마음을 광범위하게 공부하는 개론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뇌, 아이들, 언어, 성별, 기억, 광적임, 혐오,인종주의와 사랑 그리고 많은 다른 것들을 포함한 주제들의 매우,매우 넓은 범위들을 다르게 될 것 입니다. 
 
우리는 남자와 여자 사이의 다른점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과 동물들이 언어를 배울 수 있는지, 우리를 화나게 하는 것에 대한 난제에 대한 궁금증, 우리 중 몇몇이 너무 많이 먹는 이유와 무엇이 우리가 그만 먹게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문제, 왜 사람들은 집단속에서 미쳐가는지에 대한 질문, 당신이 당신의 어린시절 기억들을 믿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 왜 우리 중 몇몇은 옷을 잘 차려입는 이유와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차려입지 않는 이유에 관한 연구같은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수업방식은 일주일에 강의 2편이 있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독서 과정도 있어요. 지금, 이 과정을 잘 듣기 위해서는, 당신이 강의와 독서에 둘 다 참여 해야만 합니다. 아마도 몇몇 중복되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몇몇 경우에 이 강의는 읽을 거리들과 꽤 많이 연결되어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강의를 통해서 찾을 수 없었던 방식이 읽을 거리에 어느 정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몇몇 전체적인 강의들은 읽을 거리와 전혀 연관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과정을 적절하게 추구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둘 다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의 의미는 만약 당신이 한 수업을 빠지면 당신은 노트정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친구나 당신 옆에 앉는 사람으로부터 노트정리를 얻어야만 합니다. 이 슬라이드들은 온라인에서 이용가능할 겁니다. 그래서 당신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들 중 하나는 당신이 이것을 적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선택한 방법으로 노트정리를 얻어냈지만, 만약 당신이 거기에서 어떤 것도 얻지 못 했다면 온라인이 유용할 것입니다. 나는 그것을 흑백으로 해놓아서 프린트하기 쉬운 형태로 게시해놓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이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슬라이드에 전념하는 것은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는 피터 그레이의 심리학 교재(개정5판)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책에는 또한 그레이 막커스에 의해 편집된 'The Norton Reader'라고 불리우는 짧은 읽을 거리들이 모아져 있습니다. 이것은 훌륭한 교재입니다. 이것은 훌륭한 모임이고 당신은 그것들 모두를 얻어야만 합니다. 그들은 York Street에서 'Labyrinth Bookstore'이나 온라인에서 에서 이용(구매)가능합니다. 나는 지난 시간에 the Marcus Reader를 사용했던 과정을 가르쳤던 것을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빈 전 교수님이 가르쳤습니다 그의 지난 학기에 강의를 피터 그래이의 5번째 개정판을 사용했씁니다. 그래서 아마도 주위에 많은 양의 복사본들이 떠돌아다닐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들 중 하나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평가는 이러한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있습니다. 기말고사는 시험기간에 실시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긴 휴가를 좋아하기 떄문입니다. 이것은 수업 마지막 시간에 진행될 겁니다. 그 시험은 복합적인 선택(객관식 문제)들과 빈칸을 채우리는 문제들과 같은 종류의 단답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우선 나는 온라인에 이전 시험을 게시해놓을 것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이러한 시험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등에 대한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는 리뷰 섹션들이 있을 겁니다. 
셋째 주부터 시작하며, 다음주가 아닌 그 다음주에 시작합니다. 매주 월요일에 나는 당신이 답하고 그걸 당신의 조교에게 보낼 필요가 있는 간단한 질문이나 질문들의 묶음을 줄 것이고, 금요일에 그것을 조교로부터 받을 것입니다. 이것은 어렵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이것은 5, 10분이 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15, 20분정도 걸리는 이 질문이 의미하는 것은 사람들(당신들)이 교재를 보게끔 하는 것이며 읽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Pass와 Fail로 채점되며 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을 경우에 한해 모든 질문들에 대해서 통과할(Pass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에 대한 서평이 있습니다, 짧은 서평이요, 수업이 끝날 때까지 쓸 것입니다. 저는 그것에 대해서 이 학기가 진행되면서 나중에 자세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실험 참여에 대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 저는 그 조건에 대한 내용을 묘사한 유인물을 나누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조건에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에게 모든 경험은 우리에게 실험을 할 수 백가지의 주제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무엇에 대한 어떤 심리학적인 연구가 있는지 보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드리려는 것입니다. 
그 주제는 때때로 여러분이 이 수업에서 얼마나 잘 해야 하는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여기 어떻게 해야 잘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수업에 참여하세요. 유인물을 잘 읽으세요. 이상적인 것은, 여러분이 수업에 오기 전에 유인물을 읽어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강력하게 권장하는 것 하나는 일종의 스터디 그룹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말입니다. 여러분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드세요--시험 전에나 혹은--옆에 있는 사람을 두드려보세요. 저는 여러분들이 그를 알길 바랍니다. 그리고 사실, 제가 하려고 하는 것은, 이 수업이 아닌데 왜냐하면 쇼핑 기간이거든요. 저는 다음 수업에 누가 올지 모릅니다, 혹은 저는 몇 분 전에 설정을 해놓았지만, 수업이 시작할 때 말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리소스를 얻어가기 위해서 그들 옆에 있는 사람에게 스스로를 소개하기 위해서요. 
이제, 이건 대형 강의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수업에서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매우 익명성이 강해서 거의 모를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 중 몇몇은 그런 방식으로 수업을 듣는 것을 선택할 것인데 그건 전적으로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여러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와 어떤 접촉을 해달라는 것입니다, 저나 혹은 다른 조교들 누구라도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다음 주에 조교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에게 수업 시작이나 끝 시점에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상황이 없다면, 저는 언제나 적어도 십 분 일찍 들어오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저는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위해서 늦게까지 남아있을 의향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제가 사무실에 있는 동안에 올 수 있습니다, 강의계획서에 나와 있어요, 그리고 여러분들은 저한테 이메일을 보낸 뒤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지적인 생각들에 대해서 학생들과 정말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수업에 대한 문제라든가 기타 등등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만일 여러분들이 저를 그냥 학교 어디에선가 본다면, 여러분은 스스로를 소개할 수 있으며 저는 이 수업을 통해서 사람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다시, 저는 여러분들에게 수업에서 익명으로 남아있다는 옵션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은 우리와의 일종의 접촉점을 찾아내고 만드는 옵션도 가지고 있습니다. 좋아요. 이것이 이 수업에서의 공식적인 이야기입니다. 
이 수업은 무엇에 관한 것일까요? 다른 많은 수업들과는 다르게, 몇몇 사람들은 어떤 비범한 동기를 가지고 심리학 개론을 들으러 옵니다. 아마도 여러분이 미친 상태라 덜 미치고 싶어 왔을 수도 있고요 [웃는다]. 아마도 여러분은 어떻게 공부를 더 잘하는지, 성 생활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 여러분들의 꿈을 이해할 수 있을지, 그리고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길 원할 것입니다 [웃는다]. 그것들은 이 수업을 듣는 나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성에 관한 부분은 제하고서, 이 수업은 아마 실제로 이런 다른 부분에서 여러분들을 도와줄 것입니다. 과학적인 심리학에 대한 공부는 실세계에 대한 많은 통찰들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매일의 삶 속에서 마주치는 실제 문제들에 대해서 연관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노력할 것입니다--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났을 때--저는 그것들에 압력을 가하고 여러분들로 하여금 실험실에서 있었던 연구의 범위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들려고 할 것인데 저는 여러분의 일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어떻게 여러분들이 공부를 하고, 어떻게 여러분들이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어떻게 여러분이 누군가를 어떤 것에 대해서 설득할 수 있도록 만들고, 어떠한 종류의 치료가 여러분들에게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렇지만 이 수업의 일반적인 목표는 실제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것보다 더 흥미로운 것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여기서 가장 중요한 주제에 관하여 최첨단의 소개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에 대해서 말입니다. 어떻게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고, 어떻게 우리가 생각을 하며, 어떤 것이 우리를 우리로 만드느냐 하는 것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에 많은 방식들을 통해 접근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전통적으로, 심리학은 종종 제가 다음에 말할 것으로 분해됩니다--다섯 가지의 하위 요소들로요: 신경과학, 그것은 뇌를 관찰하면서 마음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발달심리학, 그것은 제가 주로 다룰 영역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하며 알아가는가에 관해서 배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인지과학, 그것은 여러분들 중 몇몇에게는 익숙하지 않을 다섯 가지 중 하나의 용어입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일종의 마음을 연구하는 계산적인 접근을 뜻합니다, 종종 마음을 컴퓨터를 이용한 분석으로 바라보며 사람들이 행동을 하는 방식을 언어를 이해하고, 물건을 인지하고, 게임을 하고, 뭐 그러한 것들처럼 바라봅니다. 사회과학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어떻게 행동하며,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행동하는지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리고 임상심리학이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사람들이 즉각적으로 그들이 심리학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떠올리는 양상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정신건강과 정신병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모든 영역들을 다룰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일련의 관련 분야들을 다룰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심리학의 가르침만을 보고서는 생각을 공부할 수 없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심리학의 가르침은 어떻게 생각이 진화했는지에 대한 문제들에 퍼져있습니다. 경제학과 게임이론은 이제 사람들의 생각과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이러한 문제들은 철학, 컴퓨터공학, 인류학, 문학, 신학, 그리고 많은, 많은 다른 학문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수업은 그러한 측면에서 많은 범위들을 다룰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저는 대부분 이야기를 다 했으므로 저는 우리가 다룰 주제들에 대한 다섯 가지 예화를 이야기 하면서 이 입문 수업을 마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가 다음 주 월요일에 다룰 주제로 시작하겠습니다. 뇌. 그것은 뇌입니다. 사실, 이것은 특정한 사람의 뇌입니다, 그리고 그 뇌에 대해서 흥미로운 것은 거기에 하얀 표식이 작게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녀의 뇌입니다. 이것은 테리 스카비노의 뇌입니다. 여러분들은 저런 사진들을 통해서 그녀를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에서는, 누군가가 코마 상태에 있는 경우, 뇌에 대한 충격으로 의식이 없는 것인데요, 이것은 생각하는 삶의 심리적 본성에 대한 삭막한 설명입니다. 모든 것을 위한 심리적인 기초는 우리가 소중한, 자유의지와 같은, 의식, 도덕성과 감정을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수업을 시작할 내용입니다, 어떻게 심리적인 것이 생각하는 삶을 만들어낼 수 있느냐에 관해서 이야기 하면서 말입니다. 
이 아이는 실제로 특정한 어떤 아이입니다. 제 아들, 재크리입니다, 제 둘째 아들이죠, 스파이더 맨 복장을 하고 있는데, 핼러윈 때였습니다. 아니지, 핼러윈이 아니었습니다. 오. 어쨌든, 거기에 대해서는 할 말이 더 많아요 [웃는다]. 저는 일생을 아동 발달에 대해서 연구했으며 특정한 문제들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한 문제는 그냥 발달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 강의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영어를 말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떻게 물리적인 것들이 움직이는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강의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사람들이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이러한 지식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특히, 그것 중 얼마나 많은 것이 선천적으로 저장이 되어 있고, 내장이 되어있는가에 관한 그 문제는 발달 심리학자들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것 중 얼마나 많은 것이 문화의, 언어의, 교육의 산물일까요? 그리고 발달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것들을 떼어 놓고 인간 본성의 기본 구성물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서 많은 기발한 방법들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계속되는 문제가 또 있습니다. 어느 범위 까지 재크리가, 그 나이 때가, 영원히 유지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의 운명은 어느 범위까지 정해져 있는 걸까요? 어느 범위까지--만일 제가 여러분들을 여러분들이 다섯 살 때 만났다면 저는 여러분들이 현재 마주한 상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시인 윌리엄 워즈로스는 이렇게 적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의 아버지다,” 그리고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모든 아이들에게서 그 혹은 그녀가 나중에 어른이 되면 어떻게 될지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문제를 보고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물을 것입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성격에 있어서 진실인가? 이것이 여러분들의 흥미에 있어서 진실인가? 이것이 여러분들의 지능에 있어서 진실인가? 
발달과 관련한 또 다른 문제는 어떤 것이 우리를 만드느냐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다릅니다. 이 강의실에 있는 사람들은 음식에 대한 취향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들은 IQ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들이 적극적인지 혹은 소극적인지; 그들이 남성에, 여성에 이끌리는지 아닌지, 혹은 둘 다나 어느 누구에게도 이끌리지 않는지 아닌지; 그들이 음악을 잘하는지 아닌지; 그들이 정치적으로 진보적인지 혹은 보수적인지에 대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왜 우리는 다를까요? 우리가 왜 다른지에 대한 설명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다시, 이것은 유전과 환경의 관점으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어느 범위까지 우리가 소유한 유전자의 결과로 빚어질 수 있을까요? 우리의 개인적인 본성에서 어느 범위까지 우리가 자라온 방식에 대한 결과로 빚어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느 범위까지 그것들이 상호작용의 관점으로 가장 잘 설명이 될 수 있을까요? 하나는 흔한 이론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우리의 부모님들을 본 따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영국 시인 필립 라킨의 유명한 문장으로 가장 잘 요약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여러분들에게 문제를 안겨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엄마와 아빠가요. 
그들은 그럴 의도가 아니었겠지만 그렇게 할 거에요. 
그들은 여러분들을 그들이 가진 문제로 가득 채울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을 위해서 추가적인 설명을 하도록 합시다. 그의 말이 맞나요? 이건 매우 논란스러운 주제입니다. 여러분들은-- 이것은 일련의--대중 문화에 거대한 논란이 되었는데 어느 부모가 문제를 일으키는 범위가 되느냐는 것이고 그것은 이 강의의 많은 부분에서 우리를 사로잡았습니다.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무엇이 어떤 사람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것은 모든 종류의 수준에서 질문이 될 수 있으나 단순한 수준에서 이것은 이런 질문이 됩니다. 예쁜 얼굴을 만들려면 뭘 해야 할까요? 그러니까, 이것들은, 수준에 따라서, 매우 매력적인 얼굴들이 될 수 있습니다. 저것들은 실제 사람들의 얼굴이 아닙니다. 화면 위에 있는 것은 컴퓨터로 만들어졌으며 실제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백인 남성과 백인 여성의 얼굴들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종류의 컴퓨터 세대를 이용해서, 사람들에게 그들이 이 얼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보면, 그들이 그 얼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과학자들은 어떤 것이 실제로 얼굴을 매력적으로 만드는가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화 내적으로 그리고 문화 외적으로 둘 다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회적인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그리고 특히, 우리가 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어떤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매력에 대한 부분이 전부가 아니라, 물론 아름다움에 대한 부분이 전부가 아니라, 성적인 부분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판다는, 이 판다처럼, 주지의 사실로서 귀여운데요, 그리고 저는 이것에 대해서 실제로 할 말이 없습니다. 이건 그냥 귀여운 사진입니다 [웃는다]. 
도덕성은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전적으로 중심이 됩니다, 그리고 깊은 문제가 됩니다, 우리가 이 강의의 대부분 이것을 두고 씨름할 것입니다, 선하고 악한 것, 악하고 선한 것에 대한 문제 말입니다. 이 세 그림들은 다른 종류의 악에 대한 전형적인 예가 됩니다. 여러분들이 상황에 따른 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누군가가 누군가에 대해서 잔혹하게 행동할 때인데, 아마도 악의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녀가 있는 상황으로 인해서 그런 것입니다. 오사마 빈 라덴의 그림이 있습니다, 다중 살인마일까요 아니면 정치적인 문제로 인해 그런 걸까요? 그리고 맨 아래에 이 사내가 있습니다. 이 남자가 누군지 아시는 분? 테드 번디입니다. 누가 알았나요? 이 남자를 찍으세요 [웃는다]. 아니요. 테드 번디, 정확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말도 안 되는 악처럼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리는 왜 어떤 사람들은 이런 행동을 하는지 정의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같은 상황이 나타납니다. 여러분들의 본성 중 일부는 좋을까요 혹은 나쁠까요 아니면 그것은 여러분이 처한 상황에 달린 것일까요? 그리고 그 문제를 풀어주려 노력하는 꽤나 극적인 실험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만일 우리가 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하면, 우리는 또한 선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이 사진은 두 명의 주지의 사실로서 선한 사람의 것입니다, 오스카 쉰들러와 폴 루세사바기나입니다, 각각은 다른 역사적인 시간 속에서 그들 스스로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상황 속에서도 많은, 많은 사람들을 구했습니다. 쉰들러는 홀로코스트에 있었고, 다른 사람은, 저는 그의 이름을 발음할 수가 없는데요, 르완다의 루세사바기나입니다. 그리고 그들 두 사람은 그들에 대해서 만들어진 정말 좋은 영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대해서 흥미로운 것은 여러분들이 앞선 시간에 그들이 영웅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들 중 누구라도 될 수 있는 한 사람의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수업 전체에 걸쳐서 우리는 정신병에 대해서 논의할 것입니다. 이제, 이 수업의 마지막을 향하여 저는 전체 주를 우울과 불안의 주요 장애에 대하여 논의하는데 할애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심히 사회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장애들은 대학생들에게 상당히 흔합니다. 이 강의실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현재 기분장애, 불안장애 혹은 둘 다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손을 들으라고 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저는 이 강의실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 장애로 인해 약물 치료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최신 연구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며 왜 사람들이 이러한 장애를 얻고 그것들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서 논의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또한 덜 흔한 정신 장애들에 대해서 약점을 가지고 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그것은 우리에게 실제로 정신적인 삶에 관하여 흥미로운 어떤 것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예를 들면, 우리가 기억에 대한 장애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것인데요, 여러분이 과거의 일을 잃어 버린 기억상실장애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새로운 기억들을 만들어 내는데 방해하는 몇몇 장애들을 포함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이러한 모든 종류의 이유로 인해 놀랍도록 흥미롭습니다. 이 강의 초반에, 사실 제가 생각하기에 다음주에, 우리는 논의할 것입니다, 아니지, 이 강의의 나중 부분에서요, 학기의 중반에, 우리는 피니아스 게이지의 사례에 대해서 논의할 것입니다. 
피니아스 게이지는 100년 전 건설 노동자였습니다. 폭발로 인해, 쇠파이프가 그의 머리에 이렇게 관통했습니다. 기적적으로, 그는 죽지 않았습니다. 사실, 그의 친구들은--그것은 그의 머리를 관통했습니다, 그것은--100피트 떨어져서 끝 지점까지, 뇌와 피로 덮여있었습니다. 그리고 피니아스 게이지는 앉아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 이런.” 그리고 병원으로 가는 도중에 그는 술집에 멈춰서 사이다를 조금 마셨습니다. 그는 눈이 멀지 앉았습니다, 그는 귀머거리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모자란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 그에게 일어났습니다. 그는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는 능력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는 통제력을 잃었습니다. 그는 열심히 일하는 가장이었습니다. 사고가 있은 후 그는 그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그는 직업을 계속 가질 수 없었습니다. 그는 그의 아내에게 충실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욕을 하지 않고서는 오분 동안 이야기를 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는 싸움에 휘말리곤 했습니다. 그는 싸움을 했습니다. 그는 술에 취했습니다. 그는 통제력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는 그의 머리에 커다란 쇠 파이프가 관통하는 것을 보여주는 서커스 사이드 쇼를 하면서 국가를 여행하는 것으로 말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다시 뇌가 생각에 어떤 일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뇌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 여러분들에게 심각한 방식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놀라운 예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인격 장애의 사례들을 의논할 것입니다, 거기서 사람들은 하나의 인격 보다 더 많은 인격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이러한 사례들이 사실인지 아닌지에 대한 언쟁을 의논할 것입니다; 그들이 실제 사례로 취해질 수 있는지 혹은 만들어진 사례로 취해질 수 있는지 말입니다, 그것은--많은 논란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카그라스 증후군처럼 더 희귀한 사례들을 의논할 것입니다. 카그라스 신드롬은 전형적으로 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아니지 그렇게 많은 사례가 있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전형적으로 일종의 충격에 대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있는 매우 특정한 일입니다. 여러분들은 특정한 망상을 합니다, 어두워지고 있다는 생각 같은 [방에 빛이 희미해짐, 이어서 웃는다]. 그리고 그 망상은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변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외계인 혹은 로봇으로 바뀝니다, [빛이 들어옴] 고맙습니다, 화성인들로, CIA 요원들로, 훈련받은 남자 배우들이나 여자 배우들로요. 그러나 사람들은--그러나 그 생각은,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러분들이 믿기에 사라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비극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카그라스 증후군은 매우 높은 수준의 폭력성으로 연관되어집니다. 호주에 있는 한 남성은 몇 년 전에 그의 아버지가 로봇이 되었다는 망상에 빠져 그의 머리를 잘랐습니다. 관련 장애는 코타르 증후군으로 불리며 뇌의 매우 비슷한 부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코타르 증후군은 여러분께서 여러분이 죽었다고 믿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죽었다고 이해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걸어 다닙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이 걸어 다닌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주변에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이 생각하기에 여러분들은 죽었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에 대해서 놀라운 것은--이것은--이것들은 단순히 사람들을 짜증나게 하는 일종의 크고, 이상한 문제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보단, 그것들은 이렇습니다--그것들은 여러분들의 뇌의 특정 부분의 아주 작은 지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왜 이런 신드롬들이 발생하는가에 대한 최고의 현대 이론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입니다. 
이제, 그것들에 흥미를 가져야 할 이유에 대해서 말하겠습니다, 다시, 이것은 그것들이 빈번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것들이 일종의 섬뜩하고, 병적인 호기심 같은 것 때문도 아닙니다. 그렇기 보다는, 극단적인 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일반적인 삶을 이해하는데 최고로 잘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종 극단적인 것들을 보면서 그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당연하게 여기던 것들을 날카로운 반대의 경우로 던져 넣습니다. 사이코패스적인 문제에 대해서, 그러니까, 뇌 손상을 입었거나 혹은 그렇게 태어났기 때문에 그렇게 된 사람들은, 도덕적인 이해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자유 의지와 책임의 문제들; 정신적인 병과 악함 사이의 관계 혹은 차이의 문제를 다루도록 도와줍니다. 다중 인격의 사례들은 우리로 하여금 자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도록 합니다. 우리들 모두는 어느 범위까지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그리고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범위까지 하나로 통일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카그라스의 사례들 같은 경우 그것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우리가 세상을 보는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예를 들어 어떤 것을 인식하는 것, 그러니까 그것에 이름을 붙이고, 그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범한 사례들을 공부하면서 우리들은 일반적인 삶에 대해서 어떤 통찰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것이 사례 주제에 대한 설명에 대한 끝입니다. 강의계획서에는 더 많은 목록들이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제가 그것에 대해서 말을 하고 싶지만, 제가 그 분야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닌, 우리가 말해야 할 것들이 아주 많다는 말을 하면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예일에는 행성 내 최고의 학자들과 선생들의 공동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그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저에게 부끄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그 때문에, 저는 네 명의 훌륭한 강연자들을 모실 것입니다. 첫 번째 분은 마빈 천 박사님이신데 그 분은 심리학개론 수업을 가을에 가르치시는 분이며 저의 경쟁자입니다. 그리고 그는 인지신경과학에 관하여, 특히 얼굴에 관한 인지신경과학에 대해서 훌륭한 강의를 해주실 것입니다. 수잔 놀렌 호크세마 박사님은 우울증에 관하여 세계적인 권위를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고 특히, 성차와 우울증에 대해서 말이죠, 그리고 그녀는 강의가 끝날 때 이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실 것입니다. 켈리 브라우넬은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러드 센터의 수장인데요, 러드 센터는 비만, 식이장애, 다이어트를 연구하는 기관입니다, 그리고 그는 음식에 대한 심리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터 살로비 박사님은, 예일대학의 학과장이신데요, 밸런타인데이에 우리를 찾아와 우리들에게 사랑에 대한 미스터리들 중 그가 아는 모든 것을 말해주신다고 합니다. 이 모든 세부사항은 강의계획서에 있고 저는 질문들에 답해주기 위해서 남아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에 봅시다.
* 이 스크립트가 작성완료되었다면 스크립트 작성완료 요청하여 주십시오.
 
펼쳐보기

히스토리

프린트

*  
님이 등록 해 주셨습니다.
Professor Paul Bloom: I'd like to welcome people to this course, Introduction to Psychology. My name is Dr. Paul Bloom. I'm professor of this course. And what this is going to be is a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the human mind. So, we are going to cover a very, very wide range of topics including brains, children, language, sex, memory, madness, disgust, racism and love, and many others. We're going to talk about things like the proper explanation for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the question of whether animals can learn language; the puzzle of what grosses us out; the problem of why some of us eat too much and what we could do to stop; the question of why people go crazy in groups; research into whether you could trust your childhood memories; research into why some of us get depressed and others don't. 
The style of this is there'll be two lectures a week, as well as course readings. Now, to do well in the course, you have to attend both the lectures and do the readings. There will be some overlap. In some cases, the lectures will be quite linked to the readings. But there will be some parts of the readings that will not find their way into the lectures, and some lectures--some entire lectures that will not connect at all to the readings. So, to pursue this course properly you have to do both. What this means is that if you miss a class you need to get notes, and so you should get them from a friend or from the person sitting next to you. The slides are going to be made available online. So, one of the things you don't have to do is you don't have to write this down. You take notes any way you choose, but if you don't get anything on there it'll be available online. I'm going to post it in a format which will be black and white and easy to print out so you don't have to worry about this. But again, attending to the slides is not a substitute for attending class. 
There's a textbook, Peter Gray's Psychology, 5th edition, and there's also a collection of short readings, The Norton Reader edited by Gary Marcus. It's an excellent textbook; it's an excellent collection, and you should get them both. They're available at Labyrinth bookstore on York Street or you get them online. I should note that last time I taught the course I used the Marcus Reader, and when Professor Marvin Chun taught his course last semester he used Peter Gray's 5th edition textbook. So, there may be a lot of used copies floating around. You should feel free to try to get one of those. 
The evaluation goes like this. There is a Midterm and there is a Final. The Final will not be held in the exam period, because I like to take long vacations. It will be held the last day of class. The exams will be multiple choice and short answer, fill in the blank, that sort of thing. Prior to the exams I will post previous exams online, so you have a feeling for how these exams work and so on. There will also be review sessions. 
Starting at the beginning of the third week of class ? that is not next week but the week after ? on each Monday I'm going to put up a brief question or set of  
questions, which you have to answer and your answers need to be sent to your teaching fellow. And you'll be given a teaching fellow, assigned one, by Friday. This is not meant to be difficult. It's not meant to be more than five, ten minutes of work, but the point of the question--15, 20 minutes of work, but the point of the question is to motivate people to keep up with the material and do the readings. These questions will be marked pass, fail. I expect most everybody could pass all of the questions but it's just to keep you on track and keep you going. 
There is a book review, a short book review, to be written towards near the end of the class. I'll give details about that later on in the semester. And there's also an experimental participation requirement, and next week I'll hand out a piece of paper describing the requirement. The point of the requirement is to give you all experience actually seeing what psychological research is about as well as to give us hundreds of subjects to do our experiments on. 
The issue sometimes comes up as to how to do well in the course. Here's how to do well. Attend all the classes. Keep up with the readings. Ideally, keep up with the readings before you come to class. And one thing I would strongly suggest is to form some sort of study groups, either formally or informally. Have people you could talk to when the--prior to the exams or--she's patting somebody next to her. I hope you know him. And in fact, what I'm going to do, not this class because it's shopping period. I don't know who's coming next class, or what but I'll set up a few minutes prior, at the beginning of the class, for people just to introduce themselves to the person next to them so they have some sort of resource in the class. 
Now, this is a large class, and if you don't do anything about it, it can be very anonymous. And some of you may choose to pursue it that way and that's totally fine. But what I would suggest you do is establish some contact with us, either with me or with any of the teaching fellows, and I'll introduce the teaching fellows sometime next week. You could talk to us at the beginning or at the end of class. Unless there are special circumstances, I always try to come at least ten minutes early, and I am willing to stay late to talk to people. You could come by during my office hours, which are on the syllabus, and you could send me e-mail and set up an appointment. I'm very willing to talk to students about intellectual ideas, about course problems and so on. And if you see me at some point just on campus, you could introduce yourself and I'd like to meet people from this class. So, again, I want to stress you have the option of staying anonymous in this class, but you also have the option of seeking out and making some sort of contact with us. Okay. That's the formal stuff of the course. 
What's this course about? Unlike a lot of other courses, some people come to Intro Psychology with some unusual motivations. Maybe you're crazy and hope to become less crazy [laugher]. Maybe you want to learn how to study better, improve your sex life, interpret your dreams, and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laugher]. Those are not necessarily bad reasons to take this course and, with the exception of the sex part, this course might actually help you out with some of these things. The study of scientific psychology has a lot of insights of real world relevance to real problems that we face in our everyday lives. And I'm going to try--and when these issues come up--I'm going to try to stress them and make you try to think about the extent to which the laboratory research I'll be talking about can affect your everyday life: how you study, how you interact with people, how you might try to persuade somebody of something else, what sort of therapy works best for you. But the general goals of this course are actually I think even more interesting than that. 
What I want to do is provide a state of the art introduction to the most important topic that there is: us. How the human mind works, how we think, what makes us what we are. And we'll be approaching this from a range of directions. So, traditionally, psychology is often broken up into the following--into five sub-areas: Neuroscience, which is the study of the mind by looking at the brain; developmental, which is the area which I focus mostly on, which is trying to learn about how people develop and grow and learn; cognitive, which is the one term of the five that might be unfamiliar to some of you, but it refers to a sort of computational approach to studying the mind, often viewing the mind on analogy with a computer and looking at how people do things like understand language, recognize objects, play games, and so on. There is social, which is the study of how people act in groups, how people act with other people. And there is clinical, which is maybe the aspect of psychology that people think of immediately when they hear psychology, which is the study of mental health and mental illness. And we'll be covering all of those areas. 
We'll also be covering a set of related areas. I am convinced that you cannot study the mind solely by looking at the discipline of psychology. The discipline of psychology spills over to issues of how the mind has evolved. Economics and game theory are now essential tools for understanding human thought and human behavior--those issues connecting to philosophy, computer science, anthropology, literature, theology, and many, many other domains. So, this course will be wide ranging in that sense. 
At this point I've been speaking in generalities so I want to close this introductory class by giving five examples of the sorts of topics we'll be covering. And I'll start with the topic that we'll be covering next week on Monday ? the brain. This is a brain. In fact, it's a specific person's brain, and what's interesting about the brain is that little white mark there. It's her brain. It's Terri Schiavo's brain. You recognize her more from pictures like that. And what a case like this, where somebody is in a coma, is without consciousness as a result of damage to the brain, is a stark illustration of the physical nature of mental life. The physical basis for everything that we normally hold dear, like free will, consciousness, morality and emotions, and that's what we'll begin the course with, talking about how a physical thing can give rise to mental life. 
We'll talk a lot about children. This is actually a specific child. It's my son, Zachary, my younger son, dressed up as Spider-Man, but it is Halloween. No, it's not Halloween. Oh. Well, there's more to say about that [laughter]. I study child development for a living and I'm interested in several questions. So, one question is just the question of development. Everybody in this room can speak and understand English. Everybody in this room has some understanding of how the world works, how physical things behave. Everybody in this room has some understanding of other people, and how people behave. And the question that preoccupies developmental psychologists is how do we come to have this knowledge, and in particular, how much of it is hard-wired, built-in, innate. And how much of it is the product of culture, of language, of schooling? And developmental psychologists use many ingenious methods to try to pull these apart and try to figure out what are the basic components of human nature. 
There's also the question of continuity. To what extent is Zachary, at that age, going to be that way forever? To what extent is your fate sealed? To what extent could--if I were to meet you when you were five years old I could describe the way you are now? The poet William Wordsworth wrote, "The child is father to the man," and what this means is that you can see within every child the adult he or she will become. We will look and ask the question whether this is true. Is it true for your personality? Is it true for your interests? Is it true for your intelligence? 
Another question having to do with development is what makes us the way we are? We're different in a lot of ways. The people in this room differ according to their taste in food. They differ according to their IQs; whether they're aggressive or shy; whether they're attracted to males, females, both or neither; whether they are good at music; whether they are politically liberal or conservative. Why are we different? What's the explanation for why we're different? And again, this could be translated in terms of a question of genes and environment. To what extent are things the result of the genes we possess? To what extent are our individual natures the result of how we were raised? And to what extent are they best explained in terms of an interaction? One common theory, for instance, is that we are shaped by our parents. This was best summarized most famously by the British poet Philip Larkin who wrote, 
They mess you up, your mum and dad. 
They may not mean to but they do. 
They fill you with the faults they had 
And add some extra just for you.Is he right? It's very controversial. You-- It's been a series of--a huge controversy in the popular culture to the extent of which parents matter and this is an issue which will preoccupy us for much of the course. 
A different question: What makes somebody attractive? And this can be asked at all sorts of levels but a simple level is what makes for a pretty face? So, these are, according to ratings, very attractive faces. They are not the faces of real people. What's on the screen are computer generated faces of a Caucasian male and a Caucasian female who don't exist in the real world. But through using this sort of computer generation, and then asking people what they think of this face, what they think of that face, scientists have come to some sense as to what really makes a face attractive, both within cultures and across cultures. And that's something which we're going to devote some time to when we talk about social behavior, and in particular, when we talk about sex. Not all attractiveness, not all beauty of course, is linked to sex. So, pandas for instance, like this panda, are notoriously cute, and I don't have anything to say about it really. It's just a cute picture [laughter]. 
Morality is extremely central to our lives, and a deep question, which we will struggle with throughout most of the course, is the question of good and evil, evil and good. These three pictures exemplify different sorts of evil. What you could call institutional evil by somebody behaving cruelly toward somebody else, perhaps not due to malice but because of the situation that she's in. It has picture of Osama bin Laden, a mass murderer or driven by political cause? And then there's this guy on the bottom. Anybody know who he is? Ted Bundy. Who got that? Film that man [laughter]. No. Ted Bundy, exactly, and that's before we get into the technical stuff like crazy-evil, and we're going to have to come to terms with why some people are like that. And again, the same situation comes up. Is it part of your nature to be good or bad or is it largely due to the situation that you fall in? And there's a lot of some quite spectacular experiments that try to tease that apart. 
If we're going to talk about evil, we should also talk about good. These are pictures of two notoriously good men, Oskar Schindler and Paul Rusesabagina, each who at different times in history saved the lives of many, many people at great risk to themselves. Schindler in the Holocaust, and then the other guy, in ? and I can't pronounce his name ? Rusesabagina, in Rwanda. And they both had real good movies made about them. But what's interesting with these cases is you couldn't have predicted ahead of time that they would be heroes. And one personal issue within any of us is what would we do in such situations? 
Finally, throughout this course we will discuss mental illness. Now, towards the end of the class I want to devote a full week to discussing major disorders like depression and anxiety, because of their profound social importance. Such disorders are reasonably common in college students. Many people in this room are currently suffering from a mood disorder, an anxiety disorder or both, and I won't ask for a show of hands but I know a lot of people in this room are on some form of medication for this disorder. And we'll discuss the current research and why people get these disorders and what's the best way to make them better. 
But I also have a weakness for the less common mental disorders that I think tell us something really interesting about mental life. So, when we talk about memory, for instance, we'll talk about disorders in memory, including some disorders that keep you from forming new memories as well as disorders of amnesia where you forget the past. And these are extraordinarily interesting for all sorts of reasons. Early in the course, in fact I think next week, we will discuss, no, later on in the course, in the middle of the semester, we will discuss an amazing case of Phineas Gage. 
Phineas Gage was a construction worker about 100 years ago. Due to an explosion, a metal pipe went through his head like so. Miraculously, he was not killed. In fact, his friends--it went through his head, went--ended up 100 feet away, covered with brains and blood. And Phineas Gage sat down and went, "uh, oh." And then on the way to the hospital they stopped by a pub to have some cider. He was not blind, he was not deaf, he was not retarded, but something else happened to him. He lost his sense of right and wrong. He lost his control. He used to be a hard-working family man. After the accident he lost all of that. He couldn't hold a job. He couldn't stay faithful to his wife. He couldn't speak for five minutes without cursing. He got into fights. He got into brawls. He got drunk. He lost his control. He ended up on a circus sideshow traveling through the country with the big steel pipe that went through his head. And this is again an extraordinary example of how the brain can give rise to the mind, and how things that go wrong with the brain can affect you in a serious way. 
We'll discuss cases of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where people have more than one personality. And also, discuss the debate over whether such cases are true or not; whether they could be taken as a real phenomena or a made-up phenomena, which is--there is a matter of a lot of controversy. And then, we'll even discuss some rarer cases like Capgras syndrome. Capgras syndrome is typically ? there's hundreds of cases, not many ? hundreds of cases. It's typically the result of some sort of stroke, and what happens to you is very specific. You develop a particular delusion, like it's getting dark [lights dim in the room, laughter follows]. And the delusion is that the people you love the most have been replaced. They've been replaced by aliens or robots [lights go on] ? thank you ? by Martians, by CIA agents, by trained actors and actresses. But the people--But the idea is, the people you care for the most you believe are gone. And this could lead to tragic consequences. 
Capgras syndrome is associated with a very high level of violence. One man in Australia a couple of years ago was under the delusion that his father was replaced with a robot and cut off his head. A related disorder involving the very same parts of the brain is called Cotard's syndrome. And Cotard's syndrome is you believe that you're dead; you are persuaded that you're dead. You're walking around. You know you're walking around. And you know that there are people around, but you think that you're dead. And what's striking about these is--it's not--these are not just sort of big, screwy problems of messed up people. Rather, they're located--they're related at a pinpoint level to certain parts of your brain. And we're going to talk about the best modern theories as to why these syndromes occur. 
Now, the reason to be interested in them, again, is not because they're frequent. They aren't. And it's not because of some sort of gruesome, morbid curiosity. Rather, by looking at extreme cases, they can help us best understand normal life. Often by looking at extremes it throws into sharp contrast things we naturally take for granted. The issue of psychopathy, of people who, either due to brain damage or because they are born that way, have no moral understanding, can help us cope with questions of free will and responsibility; of the relationship or difference between mental illness and evil. Multiple personality cases force us to address the question of what is a self. To what extent are all of us composed of multiple people, and to what extent are we a single unified person over time? Cases like Capgras are important because they tell us about how we see the world. They tell us for instance that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recognizing something in the sense that you could name it, and knowing what it is. And so, by studying these abnormal cases we could get some insight into regular life. So, that's the end of the illustration of the example topics. The syllabus lists many more. 
I'll end by telling you that there's a lot of stuff that we'll be talking about, that I want to talk about, that I am not expert in. And fortunately, there is a community at Yale of the best scholars and teachers on the planet. And so, it would be a shame for me not to use them to cover some of these issues. And so, I'm going to include four guest lecturers. The first one is Dr. Marvin Chun who teaches the Introduction to Psychology course in the fall and is my competition. And he's going to give an amazing lecture on cognitive neuroscience, especially the cognitive neuroscience of faces. Dr. Susan Nolen-Hoeksema is the world's authority on depression, and in particular, on sex differences and depression, and she's going to talk about this towards the end of the course. Kelly Brownell is going to talk--is head of the Rudd Center, focuses on obesity, eating disorders, dieting, and he'll talk about the psychology of food. And finally, Dr. Peter Salovey, Dean of Yale College, is going to come to us on Valentine's Day and tell us everything he knows about the mysteries of love. All of these details are in the syllabus and I'll stick around and answer questions. Hope to see you next week.
펼쳐보기

작성참여하기  자막참여 히스토리 자막다운로드 

*  
님이 등록 해 주셨습니다.
펼쳐보기
강의자 폴 브룸
제공자 예일대학
원본출처 http://www.academicearth.org/lectures/bloom-intro-to-psychology
등록자 쪽지
태그 심리학,  마음,  ,  Psychology
다운로드 HD고화질 일반화질 오디오 스크립트 iTunes
저작권
총 20강
  • 1강 : 심리학 개론 (1): 강의소개

    1강 : 심리학 개론 (1): 강의소개

    2강 : 심리학 개론 (2): 기본개념-뇌

    2강 : 심리학 개론 (2): 기본개념-뇌

    3강 : 심리학 개론 (3): 기본개념-프로이트

    3강 : 심리학 개론 (3): 기본개념..

    4강 : 심리학 개론 (4): 기본개념-스키너

    4강 : 심리학 개론 (4): 기본개념..

    5강 : 심리학 개론 (5): 천진난만함이란-사고의 발달

    5강 : 심리학 개론 (5): 천진난만..

    6강 : 심리학 개론 (6): 의사 소통 방식-뇌, 입, 그리고 손이 인식하는 언어

    6강 : 심리학 개론 (6): 의사 소..

  • 7강 : 심리학 개론 (7): 현재와 과거에 대한 자각-언어(계속), 시각과 기억

    7강 : 심리학 개론 (7): 현재와 ..

    8강 : 심리학 개론 (8): 현재와 과거에 대한 자각: 시각과 기억(계속)

    8강 : 심리학 개론 (8): 현재와 ..

    9강 : 심리학 개론 (9): 진화, 정서, 그리고 이성-사랑(초청 강의: 피터 샐로베이 교수)

    9강 : 심리학 개론 (9): 진화, ..

    10강 : 심리학 개론 (10): 진화, 정서, 그리고 이성-진화와 이성의 작용

    10강 : 심리학 개론 (10): 진..

    11강 : 심리학 개론 (11): 진화, 정서, 그리고 이성-정서(1/2)

    11강 : 심리학 개론 (11): 진..

    12강 : 심리학 개론 (12): 진화, 정서, 그리고 이성-정서(2/2)

    12강 : 심리학 개론 (12): 진..

  • 13강 : 심리학 개론 (13): 사람들은 왜 다른가?: 차이점

    13강 : 심리학 개론 (13): 사..

    14강 : 심리학 개론 (14): 우리행동의 동기가 되는 성(Sex)

    14강 : 심리학 개론 (14): 우..

    15강 : 심리학 개론 (15): 군중 속의 개인-도덕성

    15강 : 심리학 개론 (15): 군..

    16강 : 심리학 개론 (16): 군중 속의 개인-자신과 타인(1/2)

    16강 : 심리학 개론 (16): 군..

    17강 : 심리학 개론 (17): 군중 속의 개인-자신과 타인(2/2), 몇 가지 미스터리-수면, 꿈, 그리고 웃음

    17강 : 심리학 개론 (17): 군..

    18강 : 심리학 개론 (18): 난관에 부딪혔을 때 발생하는 현상: 정신 질환(1/2)(초청 강사: 수잔 놀렌혹스마 교수)

    18강 : 심리학 개론 (18): 난..

  • 19강 : 심리학 개론 (19): 난관에 부딪혔을 때 발생하는 현상: 정신 질환(2/2)

    19강 : 심리학 개론 (19): 난..

    20강 : 심리학 개론 (20): 바람직한 삶-행복

    20강 : 심리학 개론 (20): 바..

강의 댓글 [ 32 ]

댓글 폼
       
( 0 / 800byte )
문의 드릴 게 있는데요..한글 자막의 경우에 실제 말하는 내용보다 늦게 보이는데,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을까요? 답변 부탁 드릴께요, 감사합니다^^
[2014/01/12 20:34.57]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2013/06/20 18:54.56]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는데 기대되는 강의네요!
[2013/06/18 19:55.13]
재밌게 잘 봤습니다~~~ 심리학 강의를 더 찾아서 듣고 싶네요.ㅎㅎㅎ
[2013/06/14 20:37.34]
와 평소에 진짜 관심있던 분야였는데 이렇게 강의로 접하게되니까 너무 좋습니다~ 단지 심리학뿐만이 아닌 정신병리학적인 부분도 다루는 것 같아서 더 깊이 알아갑니다.
[2013/05/30 15:56.33]
평소에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 강의들을 통해 더욱 자세히 알고 갑니다
[2013/05/30 00:48.44]
심리학은 참 공부해보고 싶은 과목이지만 정말 난해한 과목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심리학에 대해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02/03 23:22.18]
평소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정말 유용한 강의인것 같습니다. 강의중 인격장애에 관한 얘기가 나왔는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을 접하다보면 흔히 마주치게되는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2/11/26 00:51.32]
늘 심리학이라는 분야에 대해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강의를 통해 조금 더 이해해고 심리학이란 어떤 것이구나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뒷부분강의도 들으면서 제가 막연히 생각한 것과 어떤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봐야겠네요, 좋은 강의였습니다
[2012/08/20 00:28.09]
심리학은 내가 관심있는 분야라서 내용이 흥미롭다. 심리학은 교수가 말하는 것처럼 많은 영역에 걸쳐 있고 깊은 역사를 갖고 있다 특히 이 수업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더욱 많은 이해를 돕고 있다.
[2012/08/19 01:08.10]
처음페이지이전페이지1 | 2 | 3 | 4다음페이지마지막페이지
Sitemap